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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가이드라인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하는 방법(온라인 전입신고)

by 날쌘도리 2022. 11. 11.

요즘은 이사한 후 전입신고를 할 때, 해당 지역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서도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전입신고는 이사 시 매우 중요한 신고인 건 다들 알고 있지만, 이사를 하고 이것저것 정신없는 상황에서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방문하는 것이 번거로울 수 있는데 이러 때 온라인을 통해서 간단하게 전입신고하시면 편리합니다.

 

목차

    전입신고 안했을 경우 어떻게 되나?

    전입신고 안할경우 과태료 발생
    전입신고 안할경우 과태료 발생

    전입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해당 지역에서 지원하는 여러가지 혜택들을 받을 수 없고,  이사한 날로부터 14일 이내 신고하지 않는 경우 5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발생될 수도 있고 허위 신고시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 원 이하의 벌금을 내야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신고하셔야 합니다.

     

     

    전입신고 방법(인터넷 / 방문)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서 전입신고할 경우, 신분증만 있으면 가능하고, 온라인을 통해서 전입신고 할 경우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 방문 신고 : 동사무소나 지역 주민센터 방문 신고(준비물 : 신분증)
    • 온라인 신고 :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전입신고(준비물 : 공인인증서)

     

    온라인 전입신고 하기

    인터넷 전입신고 바로가기
    인터넷 전입신고 바로가기

    정부24 공식홈페이지(https://www.gov.kr)를 이용하면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민원24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민원24 온라인 전입신고 방법

    정부24 공식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에 [서비스] - [신청, 조회, 발급] 메뉴를 클릭합니다..

     

     

     

    신청,조회,발급 메뉴에서 전입신고 검색후, 신고
    신청,조회,발급 메뉴에서 전입신고 검색후, 신고

    전입신고 신청, 조회, 발급 화면의 검색창에 "전입신고"로 검색하면 하단에 검색된 전입신고 항목이 나오는데 신고 버튼을 눌러줍니다.

     

     

     

    민원24 인터넷 전입신고 신청 로그인
    민원24 인터넷  전입신고 신청 로그인

     

    온라인 전입신고 시 회원/비회원 신청이 가능합니다.

     

     

    회원 신청하기▶ 간편 인증,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신청 가능

    온라인 전입신고 회원 신청
    온라인 전입신고 회원 신청

     

    비회원 신청하기▶ 이름, 주민등록번호 등 기본사항 입력 후 신청 가능

    온라인 전입신고 비회원 신청
    온라인 전입신고 비회원 신청

     

    비회원으로 신청하더라도 일부 서비스는 간편 인증 또는 인증서가 별도로 필요하기 때문에 회원가입이 안되어 있다면 회원가입을 하고 [회원 신청하기]를 이용하시는 게 편리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회원 신청

     

    회원 신청 메뉴를 이용하면 온라인 전입신고 유의사항 항목이 나오는데 내용을 읽어보고 [확인] 버튼을 눌러 줍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1단계
    온라인 전입신고 1단계

     

     

    회원 신청한 경우, 우와 같이 신청인과 신청인 연락처는 자동으로 기입되어 있습니다. 만약 회원 등록 후 연락처가 변경되었다면 직접 입력해서 수정해 주면 됩니다.

     

    전입 사유 선택을 눌러서 직업, 가족, 주택, 교육, 주거환경, 자연환경, 기타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 2단계 시도군 선택
    온라인 전입신고 2단계 시도군 선택

     

    온라인 전입신고 2단계로 이사 전에 살던 곳의 시도와 시/군/구를 선택하고 [주소 조회]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기본/상세/관할 읍, 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의 정보와 함께 세대구성 인원이 표시됩니다.

     

     

     

    주민등록상 함께 이사갈 인원 체크
    주민등록상 함께 이사갈 인원 체크

    주민등록상 동거인 리스트에서 함께 이사 갈 사람을 체크하면 하단에 세대주 확인 필요사항이 나오는데 세대주 연락처를 입력하고 다음 단계 버튼을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이사 온 곳의 주소와 다가구 주택 여부를 입력 선택하고 하단에 우편물 주소이전, 초등학교 배정 정보, 요금감면 일괄신청 동의를 모두 체크한 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인터넷 전입신고가 완료됩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결과 확인

    보통 인터넷 전입신고는 민원을 신청 후 3시간 이내에 처리되는데 관할 동사무소나, 주민센터에 연락해서 확인하거나 정부24 공식 홈페이지 등본 조회를 통해서 전입신고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전입신고 처리결과 확인하기
    인터넷 전입신고 처리결과 확인하기

     

    이상으로 인터넷 전입신고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전입신고시 동사무소나 주민센터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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